브랜드 메시지의 양에 따른 동영상 컨셉 선정하기 1화 : 스펙터클(Spectacle) 편

오늘부터 앞으로 5회에 걸쳐 동영상 속 정보의 양(or 브랜드 메시지)에 따른 컨셉을 자체 정리한 일명 ‘Hook’s Spectrum’을 통해 여러분이 동영상을 기획할 때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는 내용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편으로 스펙터클(Spectacle) 컨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아래의 표를 한번 보시죠. 영상 속 정보의 양은 컨셉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담길 수 있습니다.

video-hook-spectrum.png

위의 표를 통해서도 대략적으로 이해를 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아래에 있는 미국 대통령 ‘오바마’의 표정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video-concept-spectrum.png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할수록 오바마의 표정에 담긴 정보가 점점 ‘감성적->이성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성적 정보가 많이 담길수록 Soft Information 컨셉의 영상, 이성적 정보가 많이 담길수록 Hard Information 컨셉의 영상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했었죠? 이제는 아까보다는 조금 더 이해가 되시나요?

그럼 시청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볼거리가 좋은 스펙터클 컨셉을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이 스펙터클 컨셉의 영상도 좀 더 세분화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은데요. 아래와 같이 대략 7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Technical Spectacle / Beauty Spectacle / Scale Spectacle / Photorealism(사실적 묘사) Spectacle / Reaction Spectacle / Creative Organic Spectacle / Mashup videos

좀 복잡하고 어려우신가요? 그럼 지금부터 세분화 시킨 스펙터클 컨셉의 영상을 사례들과 함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Technical Spectacle

먼저 ‘Technical Spectacle’ 입니다. 표현이 어려워서 그렇지만 쉽게 말해서 우리가 쉽게 할 수 없는 스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영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Drone Parkour in 4K’ 영상은 ‘Parkour’ 아티스트가 다양한 장소에서 자신의 스킬을 선보이는 영상입니다. 어떤 이야기 흐름이나 특별한 반전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사람들은 아티스트의 뛰어난 스킬 그 자체로 영상에 계속 집중하죠. 그리고 Drone으로 촬영해 시각적 효과 역시 극대화 시켰습니다.

‘Storm Freerun’이라는 영국의 Parkour/Free running Team에서 만든 영상인데요, 이 영상을 보시고 매력을 느끼셨다면 그들의 Youtube채널에서 다른 다양한 영상을 즐겨보셔도 좋을 듯 하네요. 이러한 종류의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스포츠 브랜드의 역동성과 과감함을 강조하기 위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2. Beauty Spectacle
어떤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순전히 영상 자체의 아름다움만으로 인상적이기도 합니다.

이 ‘Hong Kong Strong’은 내용으로만 설명하자면 단순합니다. 새해를 맞는 홍콩의 다양한 장소와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다만 다양한 촬영기법을 사용하고 아름다운 색감의 표현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시각적 쾌감’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이 영상의 가장 큰 매력요소이죠. 이러한 종류의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여행지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브랜드나 공공기관에서 눈여겨 볼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Scale Spectacle

이 영상은 ‘OK Go’라는 미국 록 밴드에서 만든 뮤직비오입니다. 워낙 유명한 영상이라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지만, 처음 보신 분들이라면 적잖이 놀라게 될 영상일 것 같습니다. (꼭 끝까지 시청해 보세요!)

왜냐하면 바이럴 영상계에서 큰 영향을 끼칠만큼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큰 스케일을 가진 원테이크 영상이니까요. 심지어 이 영상을 보고나면 이 영상에서 편집의 유무가 중요해지지 않습니다. 그냥 ‘대박이다’라는 인상만 남죠. 이들의 Youtube 채널을 방문하면 다른 대박 영상들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본래 그걸로 뜬 친구들이거든요.

이러한 종류의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예산적 여유가 어느정도 있으나 인지도는 많이 떨어지는 기업에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거대한 스케일의 영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메이저 기업처럼 널리 인식시키는 동시에, 우리의 브랜드가 이정도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위엄 역시 알릴 수 있기 때문이죠. 셀럽들이 대거 출연하고, 스케일이 큰 광고 영상을 많이 제작하고 있는 현재 국내의 게임회사들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더 쉬우실까요?

4. Photorealism(사실적 묘사) Spectacle
다음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진실 혹은 거짓’으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의 영상은 아이스하키 경기 중에 엄청나게 큰 퍽(그 퍽아닌 Puck)이 보호 유리벽을 부숴버리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영상은 현실성이 중요하지 않다고 언급했던 ‘Scale Spectacle’과는 반대로 현실성이 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칩니다. 높은 현실성을 통해 사람들에게 ‘진실 혹은 거짓’을 논쟁할 수 있도록 아슬아슬한 경계에 영상이 있어야만 재밌는 것이죠. 위의 아이스하키 영상을 보면 후반부에 ‘삼성 모바일’의 홈페이지 주소 텍스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영상의 내용과 큰 관련이 없어보이죠? 브랜드 광고인데 왜 굳이 이렇게 했을까요.

사실 삼성은 누구나 알고있는 브랜드이기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시청자들은 진실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홈비디오 스타일의 광고 영상 자체를 즐기는 것이죠. 그리고 그 주체가 ‘삼성’이었다는 것을 인지했구요. 따라서 메이저 기업에서는 해볼만한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메인이 아닌 서브 커머셜이라면요.       

5. Reaction Spectacle
메이저 브랜드에게 적합한 Spectacle 컨셉의 영상 종류에는 리액션이  내부적 요소인 것도 있습니다.

인터넷 이곳 저곳에서 한번쯤 보셨을 수도 있는 이 영상(일명 ‘웃음참기 7단계’) 역시 대박이 났죠. 화상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웃음이 전염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어느샌가 같이 웃게되는 기묘하고도 재밌는 영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스카이프(Skype)라는 사실이죠.

그들은 ‘웃음은 전염된다, 그리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라는 메시지 뒤에 ‘스카이프로 그것이 가능하다’를 자연스럽게 인식시킬 수 있었습니다. 브랜딩보다는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직관적으로 어필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Reaction Spectacle 컨셉의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6. Creative Organic Spectacle
어떤 종류의 Spectacle 영상은 창의적인 구조물을 만들어 내어 사람들에게 인상을 남기기도 합니다.

또한 이 영상은 어떠한 카메라 꼼수(?)를 쓰지 않으면서 그 신뢰와 참신함을 확보합니다. 전혀 불가능해 보이는 구조물은 아니지만, 구현해낸 것이 놀랍게 느껴지는 것이죠. 뿐만아니라 이 영상에서는 그러한 구조물을 통해 특정 제품의 안전함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다는 점에서 상업 광고로서도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영상은 특정 제품의 물질 혹은 구조적 우수성을 보여주는 데 용이하지 않을까요?

7. Mashup videos
Mashup video는 바이럴 영상의 역사에서 예전부터 존재해 온 장르입니다. Mashup이란 여러가지의 콘텐츠가 융합되어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아래의 영상(*미성년자의 시청지도가 필요합니다^^;)에서 원본 영상이 포르노였기에 사람들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했다는 것이 하나의 성공요인일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이 영상의 유일한 매력요소는 아니죠.

원본 영상에서의 중요부위(?)는 Mashup 과정에서 우스꽝스러운 애니메이션 그래픽과 만나면서 전혀 새로운 감정을 우리에게 전달합니다. ‘포르노’와 ‘애니메이션’ 각각에 대해 갖고 있던 우리의 고정관념은 이 영상을 통해 완전히 무너지는 것이죠. 이 영상을 보신 여러분의 감정은 어떠신가요? 뭔가 묘하지 않나요.

그러나 매력적인 장르라고 생각되시더라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Mashup 과정에서 필요한 ‘가공용’ 콘텐츠들이 추후에 상업적 용도로 이용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서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재가공하거나 동영상 footage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통해 그 권리를 구매하셔야만 합니다.

자, 이 시간엔 단순히 시청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볼거리 좋은 동영상 즉, 스펙터클 컨셉의 영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여러분의 브랜드나 마케팅 상황에 적합한 컨셉이 있었나요? 그럼 이러한 스펙터클 컨셉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이전의 역사를 알려드렸듯이, spectacle 컨셉이 당장 사라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spectacle 컨셉의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기준 혹은 기대치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플롯(이야기 구조)’이 있는 ‘영화’는 오래된 것에 ‘클래식’이라는 명함을 붙이지만, ‘단편적 현상’을 다루는 spectacle 컨셉의 영상에서는 오래된 것에 ‘노잼’이라는 명함을 붙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단기간의 이슈메이킹을 원한다면 Spectacle 컨셉의 영상은 적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영상을 통해 얻게되는 긍정 또는 부정의 어떠한 이슈라도 금방 사그라들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장점이 분명하다면, 앞으로 소개할 컨셉들 중에서 ‘Hard Information’을 많이 포함할 수 있는 컨셉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다음에 계속될 기고를 통해 여러분에게 적합한 컨셉을 찾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트를 기다려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