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이란?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영:미쉐린)사에서 타이어 구매고객에게 무료로 나줘 주던 자동차여행 안내책자 미쉐린 가이드 그리고 맥주 회사인 기네스가 술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이야기꺼리를 제공하기 위해 나줘주던 책자인 기네스북은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영:미쉐린)사에서 타이어 구매고객에게 무료로 나줘 주던 자동차여행 안내책자 미쉐린 가이드 그리고 맥주 회사인 기네스가 술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이야기꺼리를 제공하기 위해 나줘주던 책자인 기네스북은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플레이 버튼을 눌러 오디오 콘텐츠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오디언스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으러 가는 길목마다 적재적소에 가치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일입니다. (*오디언스란 고객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써 기업이나 브랜드가 생산한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언제든지 열린 마음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이를통해 향 후 고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매체사의 관점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며, 해당 분야의 스토리텔러가 되면 오디언스가 확보되고 그 오디언스는 고객이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얼핏 생각하기엔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유사해 보이지만 몇가지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이나 무게 중심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플랫폼이 제공하는 형식이나 유저 행동 양식을 많이 따라야 합니다. 반면에 콘텐츠 마케팅은 자사 웹사이트(홈페이지, 블로그, 마이크로사이트, 미디어허브 등) 를 통해 100% 통제권을 가지고 운영되기 때문에 콘텐츠의 분량이나 형식에 매우 자유롭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 전술의 관점에서 이러한 자사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존에 제작한 모든 콘텐츠를 ‘마케팅 비용’의 관점이 아닌 ‘마케팅 자산’의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따라서 이전에 제작한 콘텐츠라 할지라도 점검(audit) 작업을 통해 그 (마케팅)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contents)는 콘텐트, 컨텐트, 컨텐츠 등으로 혼용되어지고 있지만 우리 연구소에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고 사용하는 사용량에 따라 ‘콘텐츠’라는 표기법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네이버 지식 백과 참조)

설립배경

[한국콘텐츠마케팅연구소 설립 배경]

유튜브를 비롯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각 종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 속에서 기업의 마케터들은 이를 어떻게 제대로 활용해야할지 헤매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해서 단기적인 성과에만 집중한 나머지 마케팅의 본질은 잊은 채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 피로도를 호소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일명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로 살아가는 이 시대에 여전히 기존의 마케팅 사고를 유지하며 시대의 변화를 깊이있게 들여다보지 못하는 마케팅 전술만을 남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마케팅연구소(KCMI)는 기업의 마케터들이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콘텐츠 마케팅 중심의 사고와 전략을 기를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개념에 익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정보 및 실제 진행 사례 등 데이터가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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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다행인 것은, 우리들에겐 강한 콘텐츠 DNA가 있다는 것입니다. 어릴적부터 몸에 익혀 온 상대방에 대한 예절은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마인드입니다. 이 작은 나라에서 시작된 KPOP, K-DRAMA 등의 열풍은 어떤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고 또,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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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소비자들을 대하는 태도 역시 이러한 DNA, 이러한 마인드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 의미있는 시작을 위해 한국콘텐츠마케팅연구소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좋은 정보와 자료들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업무분야

[한국콘텐츠마케팅연구소에서 하는 일]

-한국의 기업, 문화 콘텐츠가 아시아 및 그 외 지역의 대중들과 사회 관계적 자산(Social Currency )을 쌓고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합니다.

-기업의 마케터들에게 국내만의 독특한 마케팅 환경을 고려한 실용적인 콘텐츠 마케팅 기술을 지원하는 컨퍼런스, 웨비나 등의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기업 및 기관의 요청에 따른 온라인 교육, 자문 서비스, 리서치 등으로 마케팅 업무의 성과 향상을 보조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각 종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