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새해 특집 3 : 마케터가 뽑은 청룡의 해 띠 마케팅 BEST 3(용인시 / 에버랜드 / 애니메이션 박물관 / 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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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애니메이션 박물관 홈페이지

PD 케찹🥫 Pick✅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 <2024 새해맞이 '용龍 죽겠지' 이벤트>
강원도 춘천에 우리나라의 유일한 애니메이션 박물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어? 벌써 개관한 지 20년이 넘은 이곳에서 2024 새해를 맞아 용용 죽겠지 이벤트를 진행했어. 박물관을 탐험하며 곳곳에 숨어있는 '용 캐릭터'를 찾아 sns에 업로드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야.

주 방문층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라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다만 홍보가 많이 부족한 점이 아쉬웠어. 사실 나도 덕후까지는 아니지만 애니를 좋아하거든. 근데 춘천에 애니메이션 박물관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 보통 춘천 레고랜드를 가려고 알아보다가 들르는 경우가 많더라고.

이와 같은 지역 주제 박물관들은 타지역민들 뿐 아니라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적어도 지역 주민들이 박물관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잡고 점점 파이를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해도 좋을 것 같아.




출처 용인특례시 공식 블로그 '새로 on 용인'

PD 무새🦜 Pick✅ 용인시 x 에버랜드 <조아용>
용인시의 대표 캐릭터 '조아용'과 에버랜드가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출시했어. 갑진년 용의 해를 기념해 제작한 한정판으로 에버랜드 기념품 숍에서 판매 중이라고 해.

지난 번 김해시의 '토더기'를 소개할 때 이야기했었는데 캐릭터는 단순하고 귀여워야 해. 그런 면에서 조아용은 잘 만들어진 지역 캐릭터라고 볼 수 있어. 그래서 에버랜드에서 판매해도 전혀 이질감없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

용인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캐릭터 산업을 이어나갈 전망이야. 지역 농·특산물에도 조아용을 활용한 브랜드를 만들고, 시청사 내에 공식 홍보존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해. 지역 사회 홍보를 넘어 새로운 자원으로 캐릭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귀추가 주목 돼.

▼ 김해시 토더기를 포함한 지역 캐릭터 이야기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어! ▼




에디터 덕팔🦆 Pick✅ CU 청룡의 해 이벤트 <2024 용기 충전&청룡 컬러링 출석체크>
CU에서는 청룡의 해를 맞아 '용기 충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용의 기운을 충전하자는 의미를 담았는데 '물건을 담는 그릇'을 뜻하는 용기를 중의적인 의미로 사용했어. 그래서 '용기'를 사용하는 컵라면을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지.

'용기'라는 단어 하나로 1절 2절 3절 뇌절까지 간 이벤트가 재밌고 참 'CU 답다'라는 생각을 하게 하더라고! 출석체크 이벤트도 직접 채색할 수 있는 컬러링으로 진행하니 하나씩 채워가는 느낌을 줬어.

다만 조금 아쉬운 건 반드시 광고 메시지 알림을 설정해야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있다는 점? 매일 출석 체크를 하러 오는 고객에게 광고 메시지까지 전달하는 건 무겁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어. 반면에 출석체크를 혹시 깜빡했을 때 알려줄 수도 있고, 어차피 들어오는 사람이라면 광고 메시지에 대한 거부감이 없지 않을까라는 다른 팀원들의 의견도 있었지.

여러분 생각은 어때?